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신생아 청색증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쪼강 2024. 4. 17.

    [ 목차 ]

 

블루 베이비 증후군이라고도 하며 청색증이라고 합니다. 혈액 내 산소 수치가 낮아서 생기는 증상으로 피부와 점막이 파랗게 변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청색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색증이란

산소 수치가 낮거나 산소가 공급된 혈액과 산소가 제거된 혈액이 혼합되어진 아기는 혈액이 파란색 또는 보라색을 띱니다. 이것을 청색증이라고 합니다. 모세혈관층의 적혈구에서 헤모글로빈에 결합된 산소의 양이 감소되어 피부의 색이 푸른색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갓난아기에게 주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점막, 입술, 손발톱, 손바닥, 발바닥, 귓볼을 포함해 피부가 얇은 곳에 서 나타납니다.

 

원인 

심장 질환

선천적으로 심장 결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혈액내 산소의 수치가 낮아져 청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거나 산소가 공급된 혈액과 산소가 제거된 혈액이 혼합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트헤모글로빈 빈혈증

인체에 일반적으로 헤모글로빈의 1~2%는 메드 헤모글로빈이 존재하는데 혈액내 메트헤모글로빈 수치가 높아 산소가 조직으로 방출되는 것을 방해하여 저산소혈증으로 나타납니다. 10%가 초과하면 청색증이 발생하고 30~40%가 초과하면 무산소증에 걸립니다. 메트헤모글로빈 빈혈증은 후천적이거나 선천적이기도 합니다. 메트헤모글로빈 빈혈증의 원인은 음식물을 통해 나타납니다. 4개월 미만의 아기는 체중당 물을 더 많이 마시고, 메트헤모글로빈으로 쉽게 전환되어 더 발생확률이 높습니다.

청색증 심장병

혈액이 심장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유형의 선천성 심장결함은 청색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심장결함은 신체로 전달되는 혈액 중 일부는 폐에 의해 산소가 공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더 파랗게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심장결함이 있는 아기는 피부가 항상 푸른빛이며, 일시적으로 청색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청색증의 정도는 몸에 전달되기 전에 산소화된 혈액이 얼마나 혼합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상

청색증의 증상으로는 무기력함, 빠른 심장 박동수, 빠른 호흡, 발작, 호흡곤란 이 있습니다.

 

진단

말초 청색증과 중추 청색증

청색증을 진단할때는 신체검사를 실시합니다. 말초 청색증과 중추 청색증을 구별하기 위하여 청색증이 보이는 신체부위를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추성 청색증은 전신과 점막이 푸른색을 띠며 말초 청색증은 피부가 얇은 입술, 혀, 등 에서 푸른색을 띱니다.

흉부x선 검사, 심장초음파검사

호흡곤란의 징후가 없는지 관찰을 하며 이를 위해 호흡기 검사와 심장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등 심장을 검사하기 위한 여러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출처:위키피디아

치료

심박수와 산소포화도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목표 산소포화도의 85~95%가 되기 위해 아기에게 산소를 보충해야 합니다. 보충산소는 양압환기 또는 지속적인 양압 기도압으로 진행됩니다 기계적인 삽입을 하는 에스컬레이션 방식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

선천적으로 청색증 심장 질환을 가지고 태어난 아기는 출생 후 산소화된 혈액을 몸에 내보내기 위하여 동맥관을 얼어 상태로 유지하는 산소 요법을 받습니다. 이러한 아기는 대부분 구조적 심장 결함을 치료하기 위해서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