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
가정보육으로 아이 사회성 기르는 방법
어린이집을 보내지 않고 가정보육을 하는 아이들 대상으로 사회성의 중요성과 엄마가 아이에게 사회성 기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에게 사회성이란
집에서 엄마아빠말고 외부에서 만나는 다른 사람을 만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을 아이가 느끼며 감정표현과 감정상태에 인식하는 것입니다.
아이 사회성 기르기 중요성
엄마와 하루종일 단둘 이만 있게 된다면 아이는 어떻게 자랄까요 아이는 주변환경으로 오는 자극으로 두뇌발달이 됩니다. 하지만 엄마의 놀이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극이 부족하며 외부에서 또래를 만난다면 다른 친구들의 행동이나 감정표현을 아이는 보고 다양한 인지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활동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사회성을 기르자
돌이 지나면 아이들은 친구와 노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친구를 찾는 시기가 됩니다. 어린이집을 보내는 것은 선택사항으로 가정보육을 택했다면 아이가 친구와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즉 사회성을 기르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가정보육으로 하루종일 집에 엄마랑 단둘이 있기는 힘듭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접근하기 쉬운 문화센터입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위치하고 있으며 5개월부터 다닐 수 있는 수업들이 많습니다. 오감놀이가 주된 수업이며 여러 친구들이 모여서 수업을 듣기 때문에 아이에게 친구의 존재를 알려주며 사회성 기르기 쉬운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 짐보리입니다.
짐보리는 기어 다닐 때부터 다닐 수 있는 대근육위주의 수업이며 실내놀이터처럼 되어있어서 또래아이들과 같이 수업을 듣기 때문에 친구와 서로 양보해 가며 노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내성적인 아이에게도 사회성 기르기에 좋은 수업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대근육발달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돌 전에 등록을 하면 수업료가 할인되기 때문에 돌 전에도 고려해 보기 좋습니다. 전국 각 지점별로 있습니다.
세 번째로 마마몽떼몬테소리입니다.
소근육위주의 수업이며 소규모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네 번째로 국가에서 각 시마다 운영하는 자유놀이방입니다.
무료 또는 연회비를 내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는 놀이시설입니다. 동네 친구들이 모이기 때문에 동네 친구들을 사귈 수 있고 사회성 기르기 좋은 장소입니다.